STORY

FOOD & NUTRITION

재패니즈 스시 박테리아?

재패니즈 스시 박테리아?

Bacteroides plebius – 재패니즈 스시 박테리아

인간의 장에는 수십 조의 미생물 즉 박테리아가 존재합니다.
한글로 번역하면 ‘세균’ 이고 우린 어릴때 부터 세균은 박멸해야 하는존재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몸안에 균이 싹 없어지면 아마 항생제 내성을 가진 슈퍼박테리아가 장을 장악하고 결국 인간은 죽게 될 겁니다.
수많은 세균중 우리를 보호해주는 균도 있습니다.
그 다양한 세균 중에서 ‘박테로이데스 프레비우스’ 란 이 균의 별칭에 ‘japanese’ 가 붙은 이유는 미국인의 장에는 없는데 일본사람들에게는 다 있고, 이 균을 잘 조사해보니 해조류를 분해하는 효소를 만들어 내더라는 겁니다.
다시 말해 이 균이 몸에 있으면 해조류가 잘 소화 되는것이고, 이 균이 없으면 해조류는 영양분이 아닌 그저 섬유질로서 배변만을 돕는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처음에는 그런가보다 했는데 지난 4년간 축적한 수천 건의 Data를 잘 들여다보니 우리나라 사람의 90% 가 이 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부터 검사했다면 ‘Japanese 스시 박테리아’ 대신 ‘Korean 미역국 박테리아’ 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균은 해조류라고 해도 멸균된 김에는 없습니다.
생미역, 톳, 파래 등 우리가 어릴때부터 먹던 바다 음식중 생식으로 먹는 중에 인체에 유입되어 장에 자리를 잡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음식의 살균을 중요시 하는 집이나 미국인은 이 균이 어릴때 장에 들어갈 기회를 잡지 못하게 된다는 겁니다.
어릴때 이 균이 장에 자리 잡지 못하면 나이들어서 해조류 먹어도 잘 정착하지 못합니다.
미국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이는 것은 한국 산모에 비해 효과가 매우 낮거나 없게 될 확률을 짐작하게 합니다.
우리나라의 젊은 산모와 지나치게 멸균된 음식만 고집하는 집에서는 이런 균이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에겐 산후조리 음식으로 미역국대신 스테이크가 나을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내 대장의 major균인 이 균을 좀더 키워 볼려고 지난 1 달간 미역국을 질리게 먹었습니다.
[ 일단 장에 이균이 있으면 끓인 해조류도 이 균을 번식할수 있습니다. ]

그 결과 지난달 보다 이 균의 비율이 30%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어쩌면 이 균 말고도 다른 균이 같은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이제 남은 2,999 종의 다른 장내 세균을 알아봐야 합니다.

  • AIBIOTICS는 Microbiome에서 일상과 임상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회사입니다.
    음식과 습관, 병력과 투약이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data 축적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지만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AiB

원칙에 충실하고, 미래지향적이며 가치 중심적인 기업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북7길 21, 5동 404호
Tel. 031-695-6058
원칙에 충실하고,
미래지향적이며 가치 중심적인 기업